[PRESS] 롯데글로벌로지스, 스타트업과 ‘무인자동화 MFC 구축’ MOU

홈 > DOING* > 공지사항
공지사항

[PRESS] 롯데글로벌로지스, 스타트업과 ‘무인자동화 MFC 구축’ MOU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스타트업이 도심형 스마트풀필먼트와 친환경 배송을 위해 협력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랩투마켓·스튜디오3S·로지스트 등 스타트업 3사는 지난 10일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스마트풀필먼트 센터에서 ‘스마트풀필먼트 및 친환경 도심배송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4사는 도심 내 상품의 보관부터 배송까지 수행할 수 있는 도심형 물류시설인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MFC)를 구축하고 신규 물류 서비스를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자동 보관, 분류·피킹 솔루션이 가능한 무인자동화 MFC를 운영하고 출고상품의 배송은 친환경 전기화물차가 전담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기존 작업자 위주의 MFC 운영에서 무인자동화와 친환경 배송으로 전환하는 시작점이다. 지역 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무인자동화 솔루션을 통한 빠른 입출고로 고객 주문 당일 바로배송이 가능하다.


주요 협업내용은 ▲스마트풀필먼트 운영프로세스·비즈니스모델 구축 ▲친환경 도심배송 솔루션 구축·운영 ▲물류로봇기반 자동창고 무인솔루션 시스템 검증 ▲이동형 풀필먼트 운영·온라인 주문관리 등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오는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총 6개월간 진행된다.


4사는 시범사업 후 AI, 물류로봇과 자율주행기반 배송서비스 등 첨단 물류기술과 표준운영모델을 기반으로 경제성이 우수한 MFC를 운영하고, 도심 내 유휴공간 개발 등을 통해 스마트 MFC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무인자동화기반의 MFC를 통해 혁신적인 배송 서비스를 추진하고 스타트업·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모델 구축을 통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말했다.

0 Comments